[5]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에 담긴 의미

나는 왜 ‘나’에 대해 알아야 할까

나는 왜 ‘나’에 대해 알아야 할까. 이 질문은 참 뻔하지만 매우 중요한 질문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대답한다면 ‘내가 나로 태어났기 때문’이라 대답할 수 있다. 이곳에서 ‘나’로 태어난 이상 나는 나로서 살아가야 하고, 내가 가진 조건들 속에서 나의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 때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나와는 무관하게 보이는 관계 속에서, 삶을 감당해야 하고 책임을 져야만 한다. 그래서 더 묻고 싶기도 하다. 나는 누구인지.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 함의가 들어 있다. 하나는 ‘나’라는 사람이 어떠한 정체성을 갖느냐 하는 문제이다. 다른 하나는 ‘나’라는 사람이 살아가야 할 의미를 묻는 일이다. 또 다른 하나는 ‘나’라는 사람이 왜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기도 하다. 하나같이 복잡한 문제들이다. 따져보면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 우리는 평생 동안 이와 같은 고민들을 하며 살아간다. 그렇기에, 인생에 단 한번, 딱 한 번만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해 봐도 손해는 아닐 것이다.

‘나’라는 사람이 어떠한 ‘정체성’을 갖느냐 하는 문제는 한 인간으로서의 ‘독특함’에 관한 탐구이다. 다른 이와 구별되는 ‘나만의 특징’을 발견하는 일이기도 하다. 냄새를 잘 맡는다던지, 수학을 잘한다던지, 운동을 잘한다던지, 섬세한 감각을 지녔다던지, 느긋한 마음을 가졌다던지, 이러한 세세한 차이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특성을 찾는 일이기도 하다. 나아가, 내가 가진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내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것을 발견하며, 내가 가진 욕망들과 소질 또는 능력을 파악하는 일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나’라는 사람이 살아가야 할 의미를 묻는 일이기도 하다. 살아가야 하는 이유, 다시 말해, 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는 일이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어떤 일을 하며, 어떤 가치를 실현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이다. 인간에게 삶의 의미는 밥을 먹고 똥을 싸는, 인간을 지탱하게 하는 기본적인 대사만큼이나 중요하다. 태어난 것은 본인의 선택이 아니지만 살아가는 것은 본인의 선택일 수 있다. 그 선택을 위해 의미가 필요하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나’라는 사람이 왜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기도 하다. 나 왜 살아야 돼?, 나 이렇게 살아도 돼?, 라는 질문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는 좀 더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질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부터가 엄밀한 의미에서의 철학적 질문에 해당한다. 이는 내가 왜 존재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를 묻는 그야말로 존재 그 자체에 대한 질문이기 때문이다. 나의 존재 의미는 내가 이 세상에 떳떳이,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

인간이기에 던지는 ‘나’에 대한 질문

한편으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인간은 누구인가?’ 또는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나아간다. ‘나’는 결국 ‘인간’이자 ‘인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좀더 확장된 존재에 관한 질문이라 할 수 있다. 대체 인간은 어떤 존재이기에 이러한 의문을 던질까? 또는 인간은 어떠한 존재이기에 이러한 정신적 고민이 가능할까?, 와 같은 질문들이 그렇다. 이렇게 ‘나’에 대한 탐구는 ‘나’에 대한 의미를 찾는 과정이자 ‘인간’이라는 실체를 분석하는 과정에 맞닿아 있다.

결국, 인간이 이러한 질문을 던지는 까닭은 자기자신을 거울을 바라보듯 ‘대상화’ 하여 인식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있다. 사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더라도 사는 데 지장이 없다. ‘나’를 모른 듯 사는 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살아갈 의미를 묻는 존재이다. 나에게 이 삶이 왜 주어졌는지, 어떻게 이 삶을 살아가야 할지를 묻는다. 인간은 그냥, 바로, 그런 존재이다. 그래서 내가 정말 원하는대로 살아가고 싶다면 물어야 한다.

난 대체 누구인가!

Summary
[5]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에 담긴 의미
Article Name
[5]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에 담긴 의미
Description
나는 왜 '나'에 대해 알아야 할까? 이에 관한 내용이다.
Author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위로 스크롤